주택담보대출 은행 근저당권 말소 신청 셀프로 하기
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부자로 살기(재테크)

주택담보대출 은행 근저당권 말소 신청 셀프로 하기

by 소소하게 살아요 2020. 4. 20.

근저당권 말소 신청 셀프로 하기

집을 살 때 담보대출을 받습니다. 그럼 은행에서는 그 집에 대한 근저당 설정을 합니다.

반대로 집 대출에 대한 담보대출을 다 갚을 때는 근저당 설정 된 것을 풀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 서류상 저당이 잡혀 있는거 겠지요.

 

보통 집 팔면서 집 사는 쪽 법무사가 수수료 5만원 정도 받고 해줍니다.

이번에 저는 파는 경우가 아니라 제가 직접 근저당설정 해지를 보았습니다.

 

 

1. 먼저 담보대출을 다 갚습니다. 인터넷뱅킹이든 은행직접 방문하든 상관없겠죠.

2. 대출 받은 은행 가셔서(가까운 지점 가셔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이관증명서도 챙겨줍니다.) 등기필증도 요청합니다. 담보대출 갚은 바로 당일은 안 됩니다. 요청하시고1-2일 뒤에 받으러 가야 합니다. (등기필증은 은행본사에 있어서 지점으로 오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하네요. 도착하면 찾아가라고 전화를 줍니다.)

 

은행은 최소 2번은 방문해야 하네요. 저는 근저당 해지 신청한다고 (신분증 들고) 한 번, 서류 받기 위해 한 번!! 그래서 총 2

 

은행가서 챙길 서류: 1. 위임장 2. 해지증서 3. 등기필증 4. 이관증명서(대출지점과 서류 신청하는 지점을 다를 경우)

 

 

 

3. 그러고 나서

방법이 두 가지가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1번 방법으로 했습니다.)

 

1) 부동산 소재지 구청 세무과(거주지 세무과 아닙니다.)에 가서 등록에 대한 등록면허세 신고서를 제출하고 등록면허세 납부용지 받아 납부하고 등기소 가서 근저당권말소 등기 신성처를 직접 작성하고 은행에서 받은 서류 제출하는 방법

 

팁! 등록면허세 신고서를 팩스를 받고 -> 다시 기록하고 팩스 보내고 -> 등록면허세 납부용지를 팩스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소재지 구청 세무과에 문의하셔요.

 

 

2) 인터넷 등기소(http://www.iros.go.kr/)가서 각종 서류를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도하다가 접수 당일 제가 핸드폰을 집에 두고 오는 바람에 포기)

 

 

 

1)번을 하든 2)번을 하든 하고 나서

 

4. 최종 관할 등기소로 갑니다. (인터넷등기소에서 부동산 관할 등기소 검색할 수 있어요.)

 

보통 등기소 1층에 가면 은행이 있어요. 구청 세무과에서 팩스로 받은 등록면허세 납부용지로 7,200원 내고, 등기신청수수료 3,000( 인터넷등기소에서 신청하시면 2,000) 납부 먼저 하셔요. 전 등기소와 은행을 왔다갔다 오르락내리락 했거든요.

 

등기 안내원에게 근저당말소 한다고 하니 근저당권말소신청서를 주십니다.

근저당권말소신청서가 총 2쪽인데

은행에서 받은 서류 보시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등기의무자- 근저당설정 은행

등기권리자- 본인

건물고유번호(등기필증 상단 네모 박스칸 중 가운데), 일련번호와 비밀번호(등기필증 가운데 스티커 떼면 상단에 있고, 비밀번호는 아래 50개 중 하나 적으시면 됩니다.)에 유의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1) 근저당권말소등기신청서 1부

2) 해지증서

3) 등기필증

4) 위임장

* 5) 지점 및 지점장이 나오는 법인등본 1부(이거는 은행에서 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전 그냥 가서 등기소에서 1,200원 주고 떼서 냈습니다.)

6) 등록세영수필확인서 7,200원

7) 등기신청수수료 영수증 3,000원

 

 

이렇게 모아 제출하고 접수증 받아왔습니다. 금요일 접수하고 월요일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 하단 등기신청사건 처리현황 메뉴에서 접수번호 넣고 확인하니 바로 처리 되었다고 뜨네요.

 

 

결론!! 말씀드리면 수수료는 3-4만원 아낄 수 있어요.

(개인 접수하면 1만원 정도의 접수비 및 수수료가 들어요. 등록면허세 6,000원과 지방교육세 1,200, 등기신청수수료 3,000) 시간과 신경 쓰는 거 대비 생각해보시고 선택하셔요.

이렇게 하는 것이 전혀 어렵지 않다. 시간도 있다. 땅 파면 3-4만원 나오냐?’ 하시면 진행해 보셔요.

아이고~ 그 시간에 더 큰 돈 벌어야지하시면 은행에 신청하시고 수수료 4-5만원 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요런 거 좋아합니다. 별로 어렵지 않아요. 단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거~~~

저는 뿌듯합니다. 셀프 등기도 도전해보려고 경험 삼아 근저당권말소등기 해 보았습니다.^^

 

 

댓글